티스토리 뷰

 

자꾸 보고 싶은 친구

 

대만의 한 고등학교 입니다. 운동부, 음악부 등 예체능까지 아우르고 있는 학교입니다. '샹륜'은 음악 전공입니다. 피아노를 아주 잘 치는 학생입니다. 그를 좋아하는 여학생이 있습니다. 그리고 학교를 소개해줍니다. 한 오래된 음악실에 대해서입니다. 100년이 되었고 오래돼서 졸업식날 허문다는 이야기입니다. 그리고 샹룬은 그 건물로 들어갑니다. 그 때, 조용한 피아노 연주가 들립니다. 음악을 따라가 문을 열어보니, 한 여학생이 있습니다. 그를 보자, 환하게 미소지어줍니다. 참 밝고 따뜻한 친구입니다. 장난끼도 많은 것 같습니다. 방금 친 곡이 무슨 곡이냐고 묻자, 비밀이라고 말할 뿐입니다. 그녀의 이름은 '샤오위'입니다. 

하교를 할 때면, 둘은 '샹룬'의 자전거를 함께 타고 집으로 향합니다. 샹룬이 그녀의 집 앞까지 태워다주는 것입니다. 어느새, 그의 표정도 많이 밝아졌습니다. 아버지와 이웃들이 좋은 일이 있냐고 묻지만 웃음으로 대답합니다.

학교에서는 '샤오위'가 '샹룬'의 뒤에서 깜짝 놀래키며 등장할 때가 많습니다. 또, 그녀는 수업 시간에 지각을 할 때가 많습니다. 결석을 할 때도 많습니다. 그는 궁금합니다. 어디있었냐고 물어보면 음악실에서 연습을 하고 있었다고 말합니다. 그의 눈은 '샤오위'의 자리만을 찾고 있습니다.

 

 

서랍 속 쌓여가는 사과들

 

여느 때처럼, 샤오위와 샹룬은 같이 자전거를 타고 하교합니다. 그리고 샤오위는 자신의 집에 들어와보라고 이야기합니다. 집 주인인 것처럼 보이는 할머니 한 분이 집 안에서 울상인 표정으로 창문을 바라보고 있습니다. 하지만 그녀는 그 모습을 지나치고 옥상으로 올라오라고 말합니다. 그리고 그 둘은 많은 이야기를 나눕니다.

 '샤오위'에겐 천식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, 샹룬은 그녀를 도와주고 싶습니다. 자신의 아버지에게 천식엔 어떤 음식이 좋냐고 물어보았습니다. 매일 1개의 사과가 좋다고 대답해주십니다. 엄청난 정보를 알게 된 샹룬입니다. 그리고 샤오위의 책상 서랍엔 많은 양의 사과가 쌓여갑니다. 오늘도 샹룬은 사과를 가져왔는데 말입니다. 그렇게, 사과가 엄청나게 많아진 어느 날, 샤오위를 드디어 만나게 되었습니다. 하지만 또 그녀는 학교에 나오지 않습니다.

어느덧, 졸업식이 다가왔습니다. 그때까지 샤오위는 학교에 등장하지 않았습니다. 졸업식 날, 대표로 피아노를 연주하기로 한 학생은 샹룬입니다. 분명, 샤오위가 오겠다고 했는데 보이지 않습니다. 그렇게 피아노 연주를 하던 도중, 샹룬은 급히 강당 문으로 뛰쳐나갔습니다. 많이 창백해진 샤오위를 만나게 된 것입니다. 그리고 다시 그녀는 사라지고 말았습니다.

결국, 샹룬은 그녀의 집을 다시 향합니다. 지난번에 갔을 때는, 샤오위의 어머님이 못 만나게 하셨는데 오늘은 들어오라고 허락해주십니다.

 

 

리뷰

 

아련하고 씁쓸한 영화인 것 같습니다. 저의 이 말에는 결말을 담지는 않았습니다. '샤오위'를 연기한 '계륜미'라는 대만 배우가 잔상이 깊게 남게 되는 영화입니다. 그녀의 미소와 눈빛은 아련하면서도 따뜻한 기운이 있습니다. 또 사랑이 많은 느낌도 주고 있습니다. 첫사랑의 이미지와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. 

샤오위는 샹룬을 만나러 갈 때면, 두 눈을 감고 숫자를 센 적이 있습니다. 그 의미를 후에 알게 된다면 그를 향했던 그녀의 노력이 얼마나 컸었는지를 알게 되는 것 같습니다.

친구들과 가족들, 믿었던 선생님에게 상처를 받았던 샤오위입니다. 그녀의 답답함과 울상을 짓던 표정도 인상 깊습니다. 하지만 샹룬을 통해 그녀의 슬픔이 많이 나아졌던 것 같습니다. 보고 싶은 사람을 보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그 시간이 얼마나 힘들었을지 안쓰럽습니다.

늘, 샹룬의 뒷모습을 보고 등장했던 그녀입니다. 하지만 이제는 마음껏 마주 대하고 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. 그리고 사랑도 마음껏 받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. 비록 아버지와 어머니의 남은 시간들이 너무나 슬프지만, 그녀의 편지가 마지막이 되지 않는 것이 모두에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. 따뜻했던 샹룬의 아버지의 삶도 더 좋기를 바랄뿐입니다.